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민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 명상심리상담 명상심리상담 제28권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7 - 12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 청소년들의 대인관계성향, 알아차림이 학교적응 유연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U시에 소재한 청소년 보호기관 상담센터에 참석하는 청소년 110명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연구 결과 대인관계성향의 역할성향, 표현성향이 학교적응 유연성의 학업성적 태도와 학교규범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역할성향요인은 마음 챙김의 현재 자각과 비판단적 수용에 영향을 미쳤으며, 표현성향요인은 알아차림의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알아차림의 탈중심적 주의요인은 학교적응 유연성의 학교생활 흥미에, 알아차림의 비판적 수용요인은 학교적응 유연성의 학교규범준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인관계성향은 알아차림을 통해 학교적응 유연성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위기 청소년의 학교적응 유연성 향상을 위해 대인관계성향, 마음 챙김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