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다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리학회 한국지리학회지 한국지리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7 - 9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류세에서 탈인간중심주의 관점에 근거하여 학교 지리교육의 의미를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생태위기가 지구환경 변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지질학적 힘이 된 인간의 활동으로부터 기인한다라는 인류세의 관점과 이를 둘러싼 상반된 인류세 내러티브를 살펴본다. 인간이 지질학적 힘을 가지게 되었다는 인류세적 관점은 인간-자연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요구한다. 이러한 점에서 인류세적 생태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탈인간중심주의에 기반한 인간-자연 관계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논의한다. 이어서 인류세의 도전에 직면하여 학교 지리교육에서 탈인간중심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인식 및 실천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네 가지 주제들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