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43 - 352 (10page)
DOI
10.29056/jncist.2023.06.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성능 향상으로 인한 증강현실 기술의 활성화에 맞추어, 스마트폰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한 증강현실 전시 작품의 감성적 만족을 위한 시각적 표현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국내 관광지 야외 미술관 상설 전에서 증강현실 작품 제작을 중심으로, 사용자의 감성 경험을 중심으로 HCI 사용자 경험 조사 기준을 참고하여 Unity 엔진을 이용한 증강현실 전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및 사용자 경험을 관광지 방문 잠재 관람객 대상으로 실험 하였다. 실험 결과, 공간감을 이용한 레이어 콘텐츠나 3D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아이디어나 소재, 연출의 중요성도 검토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더 다양한 시청각적 미디어 표현 방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들을 통해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감성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작품의 표현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구축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증강현실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