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정헌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허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서는 스포츠활동의 참여율이 큰폭으로 증가하며 스포츠활동의 비중 또한 커지고 있다.이에 따라 스포츠연구는 소비와 연계된 마케팅적 분석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스포츠를 문화영역(cultural domains) 범주로 포함시켜 스포츠참여자의 특성 및소비연구를 규명하는 분석은 미비한 실정이다.본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참여자들의 잠재집단을 도출한 후,각잠재집단들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나아가 문화예술연구로 다루었던 옴니보어(포괄적 향유)이론이 스포츠 연구에서도 적용할수있는지를 분석하고,특히 참여활동에 있어 스포츠 문화자본이 역할을 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분석결과,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을 통해 스포츠참여자들은 ‘유니보어(univore)’ 집단, ‘푸치보어(paucivore)’ 집단, ‘옴니보어(omnivore)’ 집단인 총세집단으로 분류되었다.또한,문화영역에서 학력이 높고 경제자본이 많은 ‘옴니보어’집단은 특정한 취향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기는 것처럼 스포츠활동에서도 다양한 종목에 참여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스포츠 문화자본의 경우,각집단의 참여확률에 영향을 주었고,특히 옴니보어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게 나타난 변수로 확인되었다.본연구는문화연구의 관점에서 스포츠연구를 시도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스포츠 문화자본이라는 새로운 변수확립을 통해 스포츠연구에 기여할 수있을 것으로 본다.또한,연구결과는 스포츠연구 발전에 도모하고 스포츠 마케팅 의사결정권자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시킬 수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