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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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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울 (작전중학교) 임진선 (우석대학교) 박지원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65 - 2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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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 체육 교사의 학생선수 시절, 새로운 진로 탐색 및 준비과정, 그리고 중등 체육 교사로서의 결과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서술함으로써 엘리트 스포츠 선수의 기초학력 중요성과 공부하는 학생선수 정책의 개선 및 실현 방안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자문화기술지로서 연구자이자 연구참여자인 ‘나’의 중도탈락 경험과 중등 체육 교사로서의 결과 경험을 토대로 해석하고자 하였다. 도출된 연구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선수의 학업 경시 및 기초학력 미달 계기는 학교 운동부에 소속되면서 그들의 문화를 학습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느낀 대학 운동선수가 중도탈락을 결정하였고, 이후 새로운 진로를 탐색하고 도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는 엘리트 스포츠의 역기능이 되풀이되고 있다. 이에 대한 결론으로 첫째, 최저학력 기준의 재설정과 교과목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고 학교별 수준 및 평가 방식의 차이에서 나타나는 형평성 문제에 대한 최저학력제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학생선수와 학부모, 학교 운동부가 정책수혜자라는 인식변화와 학교 운동부에 소속될 학생선수 선발기준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학업과 운동을 병행하게 할 수 있도록 수능시험 최저등급제, 최저학력 기준 등을 유의미하게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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