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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미진 (장승초등학교) 황유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15 - 34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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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농어촌 한 소규모학교에서 마을교육과정을 운영한 초등교사의 교육적 경험을 자문화기술지 방법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사와 학생 그리고 지역을 연결하는 실천과정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질문이 없는 교실에서 과연 배움이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아이들의 존재와 삶을 돕고 보살피는 일부터 시작해야 배움의 진정한 의미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둘째, 고민의 해답은 농어촌 작은학교로 전입, 그 곳에서 교과서를 벗어나 아이들의 호기심이 있는 수업을 통해 오랫동안 꿈꾸던 교실 수업을 경험하게 되었다. 셋째, 마을 나들이를 통해 친구와 눈맞춤을 시작한 샛별이의 관심사가 주변으로 확대되어 공감 능력뿐 아니라 관계 맺는 법을 배운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 마을 나들이를 통해 교육적 경험에 확신이 든 연구자는 배울 힘이 있는 아이들과 3월 초부터 마을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추석을 주제로 교직원과 학부모, 마을 어르신과 함께 수업으로 진행한 교육적 경험은 마을공동체 연대를 통한 문화 기반을 만드는 중요한 실천이었다. 넷째, 어린 시절 살던 마을을 찾아간 연구자는 장소를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를 보게 되면서 아픈 과거와 마주하며 자신을 위로하는 과정을 통해 회복을 경험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마을을 통해 배움을 열어가는 교사의 새로운 교육과정 운영경험이 장소기반 학습의 장으로써 마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또한 마을교육공동체의 지평을 열어주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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