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세준 (숭실대학교) 백세준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41 - 351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2.2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 비대면 교육을 경험한 사회복지사와 노인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노인복지관의 역할과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 5명과 노인 11명을 대상으로 개별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수집한 자료를 질적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복지사가 경험하고 인식한 비대면 교육은 ‘비효율적이지만 차선의 선택’, ‘이용자에게 닿지 않는 비대면’, ‘비대면 제공으로 인한 업무 과중’, ‘직업정체성 혼란’으로 나타났다. 반면 노인은 ‘비대면 교육 활용하여 자기 계발’, ‘비대면 교육 필요함’, ‘디지털 기기 교육 절실’, ‘복지관은 하루 일상’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가 인식하는 비대면 교육과 노인이 인식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사회복지사의 업무 조정, 비대면 업무 지원과 노인을 위한 디지털 교육 강화 등의 향후 비대면 교육을 위한 제언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