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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범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39 - 148 (10page)
DOI
10.29056/jdaem.2023.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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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시대 모션그래픽은 다양한 플랫폼과 활용 목적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캐릭터 모션을 통한 브랜딩 구축 등 홍보 목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캐릭터 모션 제어 과정에서 필수적인 리깅은 사용자가 모션을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 툴의 활용 능력이 요구되므로 초심자에게는 진입 장벽이 매우 높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 친화적 통합 FK 캐릭터 리깅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안하였다. 이는 캐릭터의 골격 구조에 따라 정방향 연결을 만들고, 각 관절에 슬라이더 조작기를 설정하여 모션 제어 및 관리를 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제안한 방법에 따라 실험용 캐릭터를 리깅하고 슬라이더를 제어하여 특정한 모션을 만들어내는 검증 단계까지 수행한 결과, 통합된 연결 구조로 모션 구현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간소화된 워크플로로 기존 방식에 비해 설정과 제어가 비교적 간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합 시스템은 캐릭터 모션에 입문하는 초급 및 중급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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