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옥희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43 - 164 (22page)
DOI
10.23115/JLAERI.2023.08.01.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학습 도구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대 오프라인 교실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비교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방법은 B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2022년 1학기에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은 36명과 2학기에는 오프라인 교실수업으로 수업을 받은 37명을 대상으로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으로 통계처리 하였고, 개방형 질문은 중심어 위주로 분류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시간 온라인수업과 오프라인 교실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 참여도, 학습효과 조사에서 참여도에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 .05). 학습자의 참여도는 오프라인 수업에서 보다 온라인수업에서 더 높았다. 둘째, 실시간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교실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에서 성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학년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p < .05).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는 3학년의 참여도가 1학년과 2학년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았고,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1학년의 참여도가 2학년과 4학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개방형 질문에 대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학습자들은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에서 모두 패들렛 활용 학습에 대한 만족도, 참여도,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제언 및 교육적 함의를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블렌디드 러닝의 지속과 교육의 본질에 대한 성찰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