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 경제가 급성장함에 따라 물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가 확인되었고 물류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글로벌 물류의 환경, 물류의 형태 등이 여러 면에서 변화하였고 향후에도 변화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과 인공지능(AI)의 발전이 지속됨에 따라 물류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과 형태도 계속 나타나고 있다. 그중 ‘스마트물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 전 분야에 정보통신기술, 센서, 정보통신 및 제어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물류시스템의 의사결정을 돕고, 물류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며, 서비스 수준을 향상하고 물류비를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현대 물류시스템을 지칭한다. 이렇게 변화하는 물류 환경 속에서 우리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향후 10년간 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하며, 제5차 국가물류기본계획(2021~2030년)을 확정하고 스마트물류 성장을 통한 ‘글로벌 물류 선도 국가 도약’이라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한편,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경제가 고속 성장함에 따라 물류산업도 크게 발전하여 물류 대국으로 부상하였으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중국의 물류 자동화·디지털화도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중국 정부는 국가 물류비 절감과 물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일련의 물류 발전 정책을 발표하며, 물류 발전을 위한 신기술 및 자동화 장비 응용에 힘쓰고 있다.
중국 정부는 2025년까지 물류업 공급망 통합 관리, 제조업의 고품질 발전 등 물류업·제조업의 융복합 발전 수준의 향상, 창고·운송·유통 방면의 물류 자동화 수준의 개선을 제안하였다. 이렇게 중국 물류 업계의 자동화·디지털화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스마트물류는 중국 물류산업의 주류 트렌드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하며 시장규모도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이다. 2020년 중국의 스마트물류 거래액은 5,710억 위안(약 102조 7,800억 원)으로 추정되었으며, 2025년에는 약 1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무역 대상국이고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다. 이에 우리나라 경제의 미래는 중국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중국 물류의 환경 변화는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에 지속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대면 시대를 거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전자상거래와 소셜커머스의 확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 상품이 증대되고 신규 및 비대면 이용자 수도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한중 양국 간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도 활발해지고 양국 간의 연계 물류 서비스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물류 선진화를 추구하고 스마트물류 산업의 성장을 추진하는 동시에 중국 스마트물류의 발전 상황 및 추이에 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팬데믹 이후의 물류 환경 변화에 따라 한중 양국 간 스마트물류 분야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공통협력이 가능한 분야를 발견하고 개척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국내 학계에서는 스마트 융합, 스마트물류와 정보통신기술(ICT) 적용 등의 주제로 된 연구가 많이 진행된 반면에 중국 스마트물류에 관한 연구는 부족하다. 특히 중국의 대표성 있는 택배 기업과 관련된 분석이나 스마트물류의 적용 등 세부적인 주제로 진행된 연구는 더더욱 찾아보기가 어려운 설정이다. 또한 국내연구 중 중국 스마트물류 관련 기존 연구는 주로 중국 스마트물류의 도입, 발전 추이 등을 분석하는 데 국한되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연구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진행된 연구여서 현재 및 향후 물류 환경의 변화, 정책적 변화 등 시대적 요소를 반영하지 못했다. 한편 중국 내에서는 자국의 관점으로 스마트물류의 정책, 제도, 발전 전략 등을 탐색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우리나라 정부와 물류 업계의 입장이나 한중 양국의 스마트물류 협력 등의 측면을 고려하여 진행한 연구는 찾아볼 수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 선행연구를 고찰한 후,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밝히고 기존 연구가 다루지 못한 ‘중국 택배 기업의 스마트물류 적용’을 세부적인 주제로 삼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팬데믹 이후 현 시대의 스마트물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고, 중국 스마트물류의 추진 정책, 특징 등 내용을 다룬다. 그리고 사례연구를 통해 중국의 대표 택배 기업의 스마트물류 적용 현황과 특징을 조사하고 분석한 후, 우리나라 정부와 물류 업계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Due to the COVID-19 incident, logistics demand is exploding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untact economy, and the importance of logistics is also increasing. In this era, there have been new changes in various aspects such as the environment and logistics type of global logistics, and it can be expected to continue to appear in the future.
With the rapid growth of the Chinese economy after reform and opening, China's logistics industry has also developed significantly and emerged as a global logistics power. Due to the COVID-19 pandemic, China's logistics automation and digitalization are progressing faster. In addition, the Chinese government announced a series of logistics development policies to reduce national logistics costs and improve logistics efficiency, and is striving to apply new technologies and automated equipment for logistics development.
This study deals with the policies and characteristics of China's smart logistics after conducting a theoretical review of modern smart logistics after the pandemic. Through case studies, we would like to present implications for the Korean government and the logistics industry after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current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smart logistics application by China's leading courier compan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