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5 - 6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이 중등예비음악교사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A 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과목 중 음 악교육론 과목에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고 39명의 예비음악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성 찰저널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을 통한 이론과 실 제의 결합은 예비음악교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중 학습욕구진단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학습전략의 선택에는 큰 효과를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예비음악교사들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의 수업 환경을 고려할 때 학습을 위한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에 더해 이 를 바탕으로 학습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둘째, 블렌디드 러닝의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의 증가는 예비음악교사들의 문제해결력 중 확산적 사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 과정에서 성찰저널은 예비음 악교사들의 문제해결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평가 부분을 변화시킨 주요한 요인이었다.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효과를 높이고 이 과정에서 예비음악교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성찰저널에 대한 교수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피드백 및 성 찰저널의 횟수를 늘리는 것을 고려해봐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