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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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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호 (전남대학교) 정유선 (전남대학교) 류지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41 - 60 (20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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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복잡한 지식 및 기술영역을 다루는 의료진단 시뮬레이션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수준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시뮬레이션을 XR적용환경에서 사용할 때와 VR적용환경에서 사용할 때의 학습자 지각수준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의과대학 3학년 학생 10명과 4학년 8명이 참여했다. XR적용환경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홀로렌즈2를 사용했고, VR적용환경에서는 HMD(head mounted display)인 오큘러스 리프트 S를 사용했다. 연구대상자들은 XR과 VR 적용환경을 모두 경험했으며, 진단실습을 마친 다음에는 각 사용환경의 장단점에 대한 심층면담이 진행되었다. 또한 실험이 끝나고 난 뒤, 4주 뒤에 추수설문이 실시되었다. 종속변수에서 측정사용성평가(사용편이성과 사용활용성)와 학습만족도 설문이 실시되었다. 실험 직후에 실시된 면담결과를 바탕으로 XR과 VR 적용환경에서의 장단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추수설문에서 측정된 사용성평가에 대해서는 반복측정에 의한 다변량분산분석이 적용되었으며, 학습만족도는 단일요인 반복측정에 의한 개체내 검정이 실시되었다. 설문분석 결과에 따르면 XR보다 VR환경에서 사용성평가(사용편이성, 사용활용성) 결과가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만족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의료 진단 분야에서 VR과 XR을 다르게 지각하고 있음과 시뮬레이션 설계를 달리해야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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