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아 (호남대학교) 한유진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8 - 60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포 분석을 통해 유아교사들이 갖고 있는 디지털 놀이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이를바탕으로 디지털 놀이 지원을 위한 방향성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2023년 3월 13일부터 4월 14일까지 G광역시, J도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123명을 대상으로 메타포설문을 실시하고, 메타포 판별, 메타포 범주화, 범주 개발, 범주 분류, 타당도와 신뢰도 검토 및 양적 통계분석을 통하여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에 대한 인식을 범주화하였다. 그 결과, 디지털 놀이에 대한 메타포는디지털 놀이의 개념, 디지털 놀이의 가치, 디지털 놀이의 반가치, 디지털 놀이 지원 역할 및 방안, 디지털놀이 지원의 어려움 및 요구의 5개 측면으로 유형화되었다. 교사들은 디지털 놀이의 가치 측면을 가장 많이언급하였고, 유아교사의 디지털 놀이 개념에 대한 이해는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교사들은 디지털 놀이 지원을위한 교사의 역할을 탐색하고 보다 교육적인 지원을 하기 위한 고민과 요구를 표현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바탕으로 이후의 디지털 놀이 운영 및 지원을 위한 방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