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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경북대학교) 홍화진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93 - 81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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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을 예측할 때 과신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에 주목하여 자신의 학습능력에 대한 개인적 신념인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성적예측 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며, 역량의 착각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실제 학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중학생들에게서도 자신의 성적을 예측할 때 과신하는 경향이 동일하게 확인되었으며, 실제성적을 기준으로 사분위로 나눌 경우 더닝-크루거 효과도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성적예측에 유의한 정적영향이 나타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서 학생들의 성적예측을 과신하게 하는 메커니즘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량의 착각은 실제성적에 유의한 부적영향이 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보다 훨씬 강력하여 학업성취 향상을 위해 역량의 착각을 극복할 수 있는 교육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시 된다. 실제성적과 예상성적 간 차이로 나타나는 역량의 착각이 음의 값인지 양의 값인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눌 경우, 실제성적에 대한 역량의 착각의 회귀모형은 자신의 성적을 과대평가하는 그룹에게서만 유의하였으며 이는 역량의 착각을 깨뜨리기 위한 교육적 개입은 주로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 역량의 착각을 줄이는 방안 중 하나로서 학습전략에 대한 명시적인 교육을 도입하되 특히 인출연습의 유익에 대해 알리고 활용할 수 있도록 권장할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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