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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현경 (동국대학교) 조준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연극교육학회 연극교육연구 연극교육연구 제42권 제42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41 - 7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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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연극교육의 ‘몸을 통한 상상’이 가지는 몸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하여 몸을 중심으로 하는 연극교육이 창의성의 발현에 기여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메를로 퐁티의 몸 철학을 통해 연극교육에서 재고되어야 할 몸의 본질적인 특성이 지각 주체로서의 몸이며, 세계 내 존재에서 세계로 향하는 지향성을 가진 세계-에로-존재임을 살펴보았다. 즉 스스로 자신의 삶을 창조할 수 있는 몸이 우리의 근본적인 존재방식임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몸 개념의 이론적 근거로 연극교육의 ‘즉흥극 만들기’과정을 중심으로 몸을 통한 상상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몸을 통한 상상은 상상과 지각이 이분법적으로 나뉘는 것이 아닌 통합된 것이기에 상상의 주체로서의 몸의 의미를 새롭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몸을 통한 상상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닌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보완적인 것이기에 세계-에로-존재인 몸의 지향성으로 발현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연극교육에서 몸을 통한 상상의 실현이 함축하는 의미를 살펴보았다. 연극교육의 몸을 통한 상상의 실현은 학생들이 실존하는 세계의 회복을 가져옴으로써 지각 주체로서의 몸을 회복하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창조할 수 있게 한다. 그 결과, 세계-에로-존재인 몸을 실현하는 연속적인 경험이 선순환되게 만들어,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몸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다. 즉 연극교육에서의 몸의 교육적 의미는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인간 고유의 존재방식인 몸을 실현하는 관계성으로부터 찾을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연극교육에서의 몸의 교육적 의미를 제고하여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창의적 연극교육 방법론이 연구되길 기대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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