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하 (경희대학교) 김혜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2,659 - 2,669 (11page)
DOI
10.9728/dcs.2023.24.11.265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캐릭터나 아이템을 수집하고 육성하는 "수집형 게임"은 몇 년 전부터 모바일 게임 시장을 지배해왔다. 수집형 게임의 요소 중에서 "속성"이라는 시스템은 자연에 존재하는 원소를 기반으로 캐릭터의 특성을 부여해주고 다른 캐릭터와 "상성"이란 요소로 상호작용을 만들어주는 고유한 특징이다. 본 연구는 속성 시스템이 수집형 게임에서 계속 사용되는 이유를 색채학적 관점에서 색채의 상징 이미지가 캐릭터 디자인 요소에 영향이 있었음을 대표적인 수집형 게임인 "포켓몬스터"를 사례로 분석했다. 3가지 조건으로 4가지 타입의 캐릭터 군을 조사한 결과 속성의 상징 색채는 게임 캐릭터 디자인 요소 중 색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속성에서 추출된 색채 연상 이미지와 감성 어휘 기반 스타일, 속성 상징 이미지가 게임 캐릭터의 외형적 요소와 배경적 요소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수집형 게임에서 속성 시스템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현상에 대해 색채학적인 사유가 작용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원소론 기반 속성, 상성 시스템
Ⅲ. 연구방법 및 범위
Ⅳ. 게임 “포켓몬스터“를 통한 속성과 캐릭터 디자인 관계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83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