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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자거래학회 한국전자거래학회지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45 - 69 (25page)
DOI
10.7838/jsebs.2023.28.4.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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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조직의 업무 구조를 빠르게 변화시켰으며, 조직은 지식 자원의 연계 및 활용을 지원하는 기술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다. 본 연구는 조직의 지식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조직원의 지식 제공 행동을 강화하는 메커니즘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부적으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의 특성(목록화, 개인화), 조직 지원 특성(상호 피드백), 그리고 개인 특성(협력 지향성)이 상호 연계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 대상은 지식관리시스템을 적용한 기업의 근로자들로 선정하였으며, 온라인 설문을 통해 405건의 표본을 AMOS 22.0와 Process 3.1에 적용하여 연구가설을 검정하였다. 가설 검정 결과, 지식관리시스템의 목록화와 개인화가 지식관리시스템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을 높여 지식 제공 행동을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협력 지향성이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유용성 인식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졌으며, 상호 피드백이 시스템 유용성과 이용 용이성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사용자의 지식 제공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지식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지식교류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설명함으로써, 조직의 지식관리시스템 활용성 강화전략 수립에 기여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모델 및 도구
4. 가설 검정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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