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ang Yup Lee (Yonsei University) Woori Han (Yonsei University) MinHo Ryu (Dong-A University)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3 - 61 (29page)
DOI
10.21328/JMEC.2023.11.21.4.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TV 프로그램 관련 인터넷에 존재하는 시청자의 관심과 태도를 반영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측정된 요인들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TV 프로그램의 짧은 동영상이 시청되는 횟수, 동영상의 좋아요수, 댓글수를 설명하는 정도를 분석했다. 추가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는 정도가 연령대에 따라 다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TV프로그램의 연령대별 TV 시청률을 추가적인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다수의 회귀 모형을 이용하여, 2018년에 TV를 통해 방영된 29편의 드라마, 총415개의 에피소드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온라인 데이터를 이용해서 측정된 요인들 중에서 시청자가 TV에피소드에 대해 갖는 관심 정도를 반영하는 요인(예,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 수, 반응 수, 관련 블로그 수 등)들은 온라인 비디오 클립이 시청된 정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청자의 태도와 관련된 요인들은 종속 변수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령대별 시청률 중에서는 10대의 시청률만 종속변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3. Methods
4. Results
5. Discus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72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