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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성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7권 제5호(통권 제138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 - 11 (11page)
DOI
10.6108/KSPE.2023.27.5.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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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펌프는 액체 로켓 엔진에 산화제와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데, 엔진이 고성능화 되면서 매우 높은 토출압이 요구된다. 임펠러에서 생성된 높은 압력은 과도한 축추력을 유발하게 되고, 이를 지지해야 하는 베어링에는 막대한 부담을 지우게 된다. 베어링 파손을 방지하고, 엔진 추력 조절에 따른 축추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축추력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능동 축추력 발란싱이 필요하다. 능동 축추력 발란싱은 간극 제어를 1개 적용하는 방식과 2개 적용하는 방식으로 나누어지는데, 각각의 방식은 장단점을 가지고 실제 비행용에 안정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개 방식 모두에 대해 터보펌프에 적용하고 해석적 방법으로 축추력을 계산함으로써 발란싱 성능 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해석 결과 이중 축 간극 제어 방식은 단일 축 간극 제어 방식에 비해 제어 요소가 추가로 제공되기에 더 넓은 범위에서 축추력 제어가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능동 축추력 발란싱 제어 및 해석
3. 능동 축추력 발란싱 성능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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