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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팜 짠 느 꾸인 (경희대학교)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9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55 - 1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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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베트남인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들이 사용하는 듣기 전략의 전체적인 양상과 토픽 듣기 영역 점수에 따른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의 일반적인 듣기전략의 사용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듣기 전략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결과, 베트남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듣기 과정에 있어 인지 전략 및 기억 전략의 사용이 가장 많은 반면 가장 적게 사용하는 전략으로는 간접적 전략에 해당하는 사회적 전략으로 나타났다. 듣기 능력에 따른 상·하위집단의 일반적인 듣기전략의 사용 면에서는 전체적으로 상위집단이 하위집단보다 전략을 더 많이 그리고 적극적으로 사용하였고, 전략 유형 6개 중 인지 전략, 기억 전략, 상위인지 전략의 사용이 많았다. 특히 상·하위집단 간의 전략 사용의 빈도에 있어 기억 전략, 인지 전략, 보상 전략, 사회적 전략의 사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집단이 직접 전략 유형의 전략을 사용하는 빈도가 낮음을 통해 이러한 결과와 낮은 듣기 능력과의 연결을 추론해 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 방법
4. 결과 분석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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