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정민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82 - 28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314명의 전국 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만3세~만5세 유아반 교사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먼저,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빈도분석을,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원변량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 Scheffé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적률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한 결과, 첫째, 첫째, 보육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은 교사의 연령, 학력, 근무기관, 경력, 담당 유아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공에 따라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유아권리인식 및 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세 변인 간에 모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현장에서의 교사의 전문성인식과 역량의 중요성 및 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높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