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성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언론학회 언론과학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51 - 477 (27page)
DOI
http://dx.doi.org/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들어 9년 만에 국내 체류 유학생이 8배 늘어나면서 유학생 10만명 시대를 앞두고 있다. 공중외교의 중요한 자산인 유학생이 이처럼 크게 늘었지만, 국내 학계에서는 공중외교 관점의 유학생 연구는 드문 편이다. 국내의 유학생 연구는 문화적응 관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유학생 유치 국가의 입장에서는 문화적응 과정을통해 궁극적으로는 유학생이 체류국가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기를 바란다. 따라서 문화적응과 공중외교를 연계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커뮤니케이션은이 둘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감안해 본 연구는 공중외교 관점에서유학생의 전략적 가치 및 유학생의 문화적응·태도 형성의 대표적 이론으로 정립된‘U-Curve 이론’을 이용해 체류국가에 대한 호감도 변화 단계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전략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