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모 (서울대학교) 손규태 (서울대학교) 이은표 (서울대학교) 정지용 (서울대학교) 장한별 (서울대학교/Warm Speech) 이화진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5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25 - 48 (24page)
DOI
10.23840/agehrd.2020.52.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 온라인 실시간 전공수업에서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그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전국에 분포한 12개교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신이 참여한 2020년도 1학기 전공수업이 실시간 비대면 수업 위주로 진행되었다고 응답한 3,431명의 응답자료 중에서 2,862개의 유효 응답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에는 SPSS 23.0과 AMOS 22.0을 활용하였다. Hayes PROCESS Macro Model 4를 통한 회귀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은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학습자-학습자 상호작용은 학습몰입을 매개로 하여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대학 온라인 실시간 수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