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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속뢰 (전북대학교) 김용구 (전북대학교) 조광수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1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77 - 189 (13page)
DOI
10.17548/ksaf.2024.01.30.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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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 상승과 COVID-19의 영향으로 다양한 종류의 셀프 결제 기기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이 셀프 결제 기기를 학습하고 사용하는데 큰 부담을 안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셀프 계산기와 셀프 주문기의 서비스 사용 프로세스, 서비스 디자인 단계, 평가 요소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두 기기의 차이점 유무를 확인하고 두 기기의 서비스센터 지향점을 찾아내어 개선을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우선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셀프결제 기기의 분류, 연구 범위, 정의, 및 그 기기의 사용 이유를 확정하는 것이다. 둘째, 선행연구를 통하여 셀프 계산기와 셀프 주문기의 대표적인 서비스 이용절차와 단계를 확인한다. 두 기기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합니다. 최종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두 기기의 평가요소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한다. 사용자가 셀프 결제 기기를 사용하는 이유를 분석하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셀프 계산기와 셀프 주문기의 비교 연구를 중점으로 한다. 모든 연구를 통하여, 셀프 계산기와 셀프 주문기의 서비스 사용프로세스와 서비스 디자인 단계에서의 차이를 찾아내고, 셀프 계산기와 셀프 주문기의 서비스 센터 지향점을 확인하고, 서비스 제안을 제시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셀프 계산기와 셀프 주문기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매우 필요한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선행연구
IV. 실증 연구
V.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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