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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01 - 3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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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주제: 챗GPT의 범용성을 기반으로 한 일반독자들도 쉽게 향유 가능한 시편들을 출력하고, 시 쓰기 놀이, 세대론적 의미의 관점에서 출력된 시편들의 고찰을 목적으로 한다.
· 연구 배경: 최근 출시된 GPT-4는 인간과 동등한 언어를 구사할 수 있으며, 텍스트와 이미지를 모두 생성할 수 있다. 하지만 AI에는 근본적인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본고는 AI로 창작하는 상황이 아니더라도, SNS의 발전으로 이미 창작 환경에 따라 ‘새로운 시’의 향유 가능성이 시사되었던 점에 주목한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창작 환경과 매체의 변화는 시를 읽고 연구하는 관점의 변화까지 동반하기 떄문에 그간 AI 창작시 연구에서 미적 준거점으로 삼았던 기존 현대시의 형상화 방법이 아닌 ‘새로운 기준’의 시적 형태와 관점을 제시한다.
· 연구방법: GPT-4는 2021년 9월 이후의 데이터를 학습하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프롬프트(명령어)를 사용하여 특정 시인에 대한 교육을 우선 진행하고 하상욱의 대표 시집 『서울 시』, 『서울 시2』를 계열별로 나눠 교육한다. 다음으로 챗GPT가 ‘하상욱 시 스타일’로 풍자적인 시를 재창작할 수 있는지 교육한다.
· 연구결과: 챗GPT가 특정 시인의 시풍을 분석해 새로운 텍스트를 재창작 할 수 있는 가능성 확인했다. 또한 챗GPT가 ‘하상욱의 시’를 학습함으로써 MZ세대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매개체로써 작동하고 세대론적인 관점에서 재창작 가능성을 시사했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챗GPT가 ‘하상욱의 시’를 학습함으로써 MZ세대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매개체로써 작동하고 세대론적인 관점에서 재창작이 가능하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향후 챗GPT가 문학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되길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SNS 시의 교육 과정: 대중문화와 하상욱 시의 관계
Ⅲ. 하상욱 시의 AI생성과 세대론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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