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인 (공군사관학교) 유훈 (공군사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리학회 새물리 새물리 제7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27 - 2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대학교 신입생 74명을 대상으로 일반 물리학 역학 부분 강의에 의한 물리 학습동기 변화를 살펴보았다. 내적 학습 동기 향상을 고려한 강의법을 적용한 실험 집단과 교과서와 판서를 통해 이론적 강의를 주로 진행하는 일반적 강의법을 적용한 통제 집단간의 한 학기 동안의 동기 변화를 측정한 결과 실험 집단에서 물리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요인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동기향상은 고등학교 물리2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주로 확인되었으며 과학 과목만을 이수한 학생들의 경우 일부 내적 동기가 반대로 저하되는 양극화 현상이 확인되어, 강의 이전의 학습 수준차이는 동기증가를 위해 제공된 학습자료를 받아들이는 데 있어 차이를 유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실험집단에서 내적 동기와 성취도 수준 간에 더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 내적 동기 향상이 학습 성취도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분석
I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