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미승 (경성대) 홍희주 (계명문화대)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5 - 235 (21page)
DOI
10.20437/KOAECE29-1-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경로분석을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22년 12월까지 최근 12년간 국내에서 출간된 유아교사의 행복감 관련 연구논문 중 직무스트레스 또는 회복탄력성 간의 상관관계 r 값이 제시된 61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메타경로분석을 위해 먼저 메타분석으로 효과크기를 산출한 후,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직무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은 교사의 행복감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직무스트레스는 회복탄력성을 매개하여 행복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및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에 대한 개별 연구들의 결과를 수집하여 상이한 효과크기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메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합한 메타경로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관련된 변인의 영향을 밝힌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5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