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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윤재 (삼육대학교) 백재순 (명지전문대학) 유수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 - 36 (12page)
DOI
10.32431/kace.2024.27.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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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국가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국가 핵심 전략으로 선정하고, 핵심 인재 양성 및 모든 국민의 인공지능 역량 함양에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초·중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인공지능 기초 역량을 키우고 있다. 그러나 교육에 참여하는 주체인 학생들의 인공지능 교육 요구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인식과 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도를 분석하였다. 총 363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식 및 요구도를 분석한 결과, 첫째, 현재 인공지능 교육의 충분 정도에 비해 더욱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둘째, 고등학생이 생각하는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은 모든 영역에 대해 차이가 나타났으며, Borich 공식과 The Locus for focus 모델로 분석된 중점 개선 영역은 ‘인공지능과 사회’로 나타났다. 셋째, 인공지능 교육의 사전경험 유무에 따른 인공지능 교육의 중요도에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경험이 있는 학생들은‘인공지능과 사회’와 ‘기계학습 모델’를 더 높게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고등학생 대상 인공지능 교육에 우선적으로 개선해야할 교육 내용을 확인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고교학점제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절차 및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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