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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린 (성균관대학교) 마오홍링 김태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5 - 74 (20page)
DOI
10.16915/jkapesgw.2024.3.38.1.55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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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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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스포츠 브랜드 SNS의 콘텐츠 특성(심미성, 생생함, 기능성, 간결성)이 소비비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비전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스포츠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60부의 설문자료를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 브랜드 SNS 콘텐츠 특성중 심미성과 생생함은 소비비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능성과 간결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비전은 구매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비전은 이미지 기반 스포츠 브랜드 SNS의 콘텐츠 특성 중 심미성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며, 생생함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는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이미지 기반 SNS 환경에서 소비비전 형성을 위해 고려하여야 하는 콘텐츠 구성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구매의도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스포츠용품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비전을 형성할 수 있는 콘텐츠 구성 전략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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