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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아라 (연세대학교)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9 - 318 (40page)
DOI
10.22876/kab.2024.38.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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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사의 편성 변화를 통시적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로 나타난, 프로그램 장르/포맷의 양극화와 쏠림현상, 제작 프로그램 수 축소, 재방송 비율 급증 현상은 방송사가 자연도태 과정에 진입했음을 함의한다. 이는 자력으로 프로그램을 생산할 수 있는 재원 조달 역량의 부족, 방송의 실제 주시청층과 방송사가 유입을 희망하는 시청층의 간극에서 발생하는 편성 전략의 딜레마에서 비롯된다. 문제의 본질은 글로벌 OTT 중심의 생태계 구축 그리고 협소한 한국 내수시장 규모와 무관하지 않다. 이미 방송시장은 글로벌 OTT 생태계가 구축한 게임의 규칙에 근거하여 가동되고 있다. 하지만 내수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방송사의 규모로는 OTT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어렵다. 경쟁에서 패배한 방송사는 각자도생의 생존 게임에 빠지게 되었고, 그 결과 방송사의 기능 축소와 편성의 양극화 및 쏠림현상이 초래되었다.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답을 찾기는 어렵다. 이것이 바로 방송사의 자연도태 징후이다. 지상파 방송사는 글로벌 OTT와의 경쟁에서 최선의 전략을 펼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기준으로 하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차선의 편성 전략에 함몰되어 있다. 주시청층과 콘텐츠 간의 괴리 현상을 해결하지 못하면 방송사의 자연도태 과정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A급 방송사가 내수시장에서 적자생존이 가능한 새로운 메커니즘 디자인이 시급하다.

목차

Abstract
1. 문제 제기
2. 문헌 연구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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