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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2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9 - 84 (16page)
DOI
10.17548/ksaf.2024.03.3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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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패션의 전 영역에 걸쳐 이미지 생성인공지능과의 융합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과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의 융합 동향과 의미를 파악하여, 향후 패션과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의 융합 발전 가능성 및 긍정적인 상호공존 방안을 탐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의 개념과 서비스 현황, 패션영역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동향에 관한 문헌 고찰, 그리고 패션 영역에 나타난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에 관한 사례 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패션과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의 융합은 패션디자인, 광고 캠페인, 패션 잡지, 가상 협업과 콘셉트 스토어 등 패션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걸쳐 전개되었다. 이러한 융합 동향은 관련 직업군의 소멸, 대체라는 우려도 있으나,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은 패션 영역에 새로운 창의적 영감 제공과 디자인 과정의 효율성,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 협력자이며 조력자로 공존하였다. 이러한 패션과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의 융합은 무한한 패션 창의성 구현, 창의적 패션의 대중화와 민주화 견인, 패션 창작의 속도와 효율성 도모, 새로운 패션 영역의 확장이자 직업군 견인, 수작업 같은 인간적 능력의 중요성 강조, 다양한 분야와의 기술 융합 확장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를 통해 패션과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의 융합이 활발해지고, 앞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대응하는 책임 있는 패션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패션과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의 융합 사례
IV. 패션과 이미지 생성형 인공지능 융합의 의미
IV.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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