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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인성 (광주효동초등학교)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1號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 - 25 (21page)
DOI
10.37561/sse.2024.3.6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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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과 기후환경 교육에서 인공지능 융합의 가능성 탐색과 실제적인 수업안 개발, 제시를 통해 수업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부적으로 2022 개정 초등 사회과교육과정을 분석하여 3~6학년에 걸쳐 기후환경 교육 내용을 추출하였다. 둘째, 기후환경 교육 내용을 토대로 학년급에 따른 학습자 수준, 기후환경 교육 내용의 특성을 반영하여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도구를 설정하여 3~6학년에 걸친 인공지능 융합 기후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셋째, 인공지능 도구 융합 수업안 사례를 개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수업, 기후환경 교육에서 인공지능 융합의 가능성과 방법을 찾아 초등 교실수업에 적용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인공지능 융합과 기후환경 교육
Ⅲ. 인공지능 융합 기후환경 수업 설계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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