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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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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연 (경기대학교) 오나경 (경기대학교) 고은솔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32341/JCER.2024.3.3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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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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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상담 수행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자료를 종합하여 진로상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진로전담교사의 역할수행에 관련된 질적 연구 14편을 선별하여 질적 메타요약(Qualitative Meta-Summary)(Sandelowski, 2012)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상담 경험은 40개의 축약진술문, 12개의 범주, ‘상담환경’, ‘상담자’, ‘내담자’의 3개 영역으로 정리되었다. 둘째, 상담환경 영역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상담의 구조적인 특징을 고려함(28.6%)’, ‘학교급, 학교 유형에 따라 진로상담이 다르게 이루어짐(35.7%)’, ‘진로상담을 수행할 수 있는 안정적인 공간이 확보되지 않음(21.4%)’, ‘업무가 많아 진로상담에 전념하기 어려움(35.7%)’ 등의 범주를 포함하였다. 셋째, 상담자 영역은 ‘진로상담을 하면서 스스로 진로전담교사의 역할과 태도를 정의함(42.9%)’, ‘상담자로서 전문적인 지식, 기술, 태도가 부족하다고 느낌(50.0%)’ 등의 범주를 포함하였다. 넷째, 내담자 영역은 ‘진로상담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선입견, 선이해로부터 영향을 받음(14.3%)’, ‘내담자의 특성과 요구에 맞춰 진로상담을 수행함(42.9%)’의 범주를 포함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진로전담교사의 진로상담 역량과 진로상담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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