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수미 (이화여자대학교) 한주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5집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79 - 207 (29page)
DOI
10.20977/kkosea.2024.25.1.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관의 청소년 대상 미술비평 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미술관의 미술비평 교육 확대 방안을 제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외 미술관에서 청소년이 활용하는 워크시트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미술관 에듀케이터 대상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에듀케이터들은 미술관의 청소년 미술비평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나 청소년의 미술관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낮아 청소년교육 프로그램 자체의 개발이 어려운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국내 미술관 워크시트는 미술비평 요소를 고루 다루지 않으며 기술과 해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미술관의 미술비평 교육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에듀케이터의 미술비평 교육 전문성 강화와 그에 따른 워크시트 개발이 필요하며 공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의 접근성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서론
미술비평 개념과 주요 교육이론
청소년의 미술감상과 미술비평 교육
청소년 대상 미술관 워크시트 사례분석
미술관 에듀케이터의 청소년 미술비평 경험 분석
논의와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