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설화 (전남대학교) 정정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31 - 141 (11page)
DOI
10.5392/JKCA.2024.24.04.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운동참여를 위한 헬스케어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의 평가요인들 간의 중요도 차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평가요인들을 도출하고, 가상현실 스크린골프 운동에 참여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평가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데이터로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탐색적 요인 분석과 신뢰도 분석 및 타당성 검증을 실행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AHP 계층분석법을 활용해 각 평가요인들의 중요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뒤, 종합적 가중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상위요인에서는 ‘인지적 요인’이 중요도가 가장 높았으며, 하위요인에서는 ‘균형감’의 중요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중장년층의 지속적인 운동참여를 위한 헬스케어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에 있어 ‘균형감’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임을 시사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중장년층 운동을 위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설계하는 데 참고자료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