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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상민 (일로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김지엽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5권 제2호(통권 제12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1 - 35 (15page)
DOI
10.38195/judik.2024.04.25.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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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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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격자형 및 나뭇가지형 도시형태 특성차이 규명에 국한된 기존 보행 및 도시형태관련 연구범위를 넘어, 고유특성을 지닌 강남 수퍼블록의 보행친화성 수준을 포틀랜드 및 맨해튼의 그리드 도시형태와 비교함이 목적이며, 이를 위해 도시형태와 보행행태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3Ds 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밀도 측면에 있어 강남은 맨해튼에 비해서는 모든 지표에서 낮은 점수를 획득했으나, 포틀랜드에 비해서는 상업밀도를 제외한 모든 지표에서 높거나 유사하여 양호한 밀도의 수준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다양성 측면에 있어 강남은 맨해튼에 비해 대부분의 지표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획득했으나, 포틀랜드에 비해서는 주거대비 상업비율을 제외한 모든 지표에서 높은 결과를 나타내어 양호한 다양성 수준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디자인 측면에서 있어 강남은 전반적으로 포틀랜드 및 맨해튼에 비해 보행친화성 향상을 위한 여건이 취약한 실정이며, 특히 한티역의 경우는 대규모 공동주택단지 조성으로 인한 필지합병으로 블록 크기 증가 및 교차로 수 감소, 보도 부족 및 자전거도로 부재, 횡단보도 및 정류장 수 부족 등으로 인해 보행친화성 향상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대상지와 분석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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