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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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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신 (강원대학교) 유지건 김영국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67 - 172 (6page)
DOI
10.31152/JB.2024.04.9.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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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축제는 축제가 종료된 후에도 축제에 대해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지니면서 성공한 지역축제로서 자리 잡아 갈 수 있는 방안도 요구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해당 지역만의 이미지나 독특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도 중요하다. 본 연구는 다롄 맥주축제를 중심으로 지역축제의 브랜드자산, 지역이미지, 지역애착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여 지역축제의 고유한 브랜드자산을 만들기 위해 실무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다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최종적으로 246부를 실증분석에 적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역축제 브랜드자산 중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품질은 지역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이미지는 지역애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자산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품질은 지역애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따라 본 연구는 브랜드자산, 지역이미지, 지역애착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 데 학문적 한계를 보완하는 뿐만 아니라 지역축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기여점도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연구설계
IV.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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