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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다연 (동아대학교) 이기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81 - 186 (6page)
DOI
10.31152/JB.2024.04.9.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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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서비스 산업은 사람들의 관광욕구를 충족시켜주며 각종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산업이다. 여행서비스업의 가장 큰 특징은 외부환경에 영향을 많은 받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산업 특징으로 코로나 19 팬더믹 시기 동안 국외 여행은 물론 국내 여행도 침체되며 여행업은 재무적인 면에서 큰 손실을 입었다. 이후 국민들이 코로나 19상황에 점차 적응하고 각 국가 간 국외 여행도 코로나 이전처럼 자유로워짐에 따라 현재 이들 산업의 매출규모는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서서히 회복 중이다. 코로나로 큰 위기에 처했지만 현재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고 있는 관광산업이 향후 국제적 수준으로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재 여행서비스업의 경영효율성이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현재 여행서비스업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경영효율성을 측정하여 비효율적인 부분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해 나가다면 여행서비스업의 효율적인 경영으로 인해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EA를 이용하여 여행서비스업 대한 경영 효율성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며 더 나아가 비효율적인 사업단위를 효율성 개선을 위하여 벤치마킹 대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BCC 효율성이 1인 기업 8개 기업, CCR 효율성이 1인 기 5개 기업 이었다. 규모효율성 1인 기업은 5개, 그리고 규모수익성에는 규모의 일정이 6개 기업, 규모의 증가의 기업이 14개 기업 이었다. 또한 여행서비스업의 운영효율성을 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상대적인 벤치마킹 대상이 될 수 있는 참조기업들도 연구결과를 통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급감한 여행서비스업을 대상으로 운영효율성을 평가하고 향후 경영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함으로서 코로나 이후 경기침제에 영향을 받은 타기업들도 재기할 수 있는 인식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며, 또한 기업의 운영효율성을 위한 벤치마킹 대상 참조기업을 통해 여행서비스업의 차별화될 수 있는 마케팅과 새로운 컨텐츠의 개발로 인해 향후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검토
III. 연구설계
IV. 실증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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