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애정 (인하대학교) 김태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404 - 416 (13page)
DOI
10.5392/JKCA.2024.24.05.4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을교육활동가의 직접적 다문화경험과 간접적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수용성의 다양성 차원과 관계성 차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는 마을교육활동가 353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접적 다문화경험중 다문화 활동 경험은 다양성 차원의 하위요인인 문화개방성과 긍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둘째, 간접적 다문화경험 중 출판물 접촉빈도는 다양성 차원의 국민정체성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었다. 셋째, 다문화 교육 경험은 다양성 차원의 국민정체성과 고정관념 및 차별 그리고 관계성 차원의 일방적 동화기대와 거부 · 회피 정서와 긍정적 관련성이 있었다. 본 연구는 마을교육활동가의 다양한 직간접적 다문화경험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지역사회에서 효과적인 다문화 마을교육이 수행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