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국 (국립목포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상무학회 무역상무연구 무역상무연구 제102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27 - 153 (27page)
DOI
10.35980/KRICAL.2024.5.10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시장을 대상으로 한국 전기자동차용 배터리와 모터의 수출 경쟁력을 파악하였다. HS 품목분류의 한계로 인해서 정밀한 분류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전기자동차용 모터와 배터리의 대미 시장 경쟁력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의 5년 동안의 수출입 자료를 이용하여 HS 8501.321000(직류 모터)와 배터리(HS 8507.20(연산 배터리), HS 8507.30(니켈카드뮴 배터리), HS 8507.40(니켈철 배터리), HS 8507.50(니켈수소합금 배터리), HS 8507.60(리튬이온 배터리) 및 HS 8507.80(기타 배터리))를 대상으로 무역수지, 무역 특화 지수 및 수출 편향 지수를 산출하였다. 분석 결과,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전기자동차 부품은 전반적으로 무역수지가 흑자 상태이며, 수출 편향 지수는 미국 수출 시장으로 집중되고 있으며, 무역 특화 지수는 경쟁 우위 상태로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전기자동차 부품인 모터와 배터리는 내연 기관 자동차에 이어 전기자동차 시대에서도 지속적으로 수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전기자동차 부품 품목분류
Ⅲ. 분석방법
Ⅳ. 수출경쟁력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834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