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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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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기 (HD 현대중공업) 장경식 (울산대학교) 이상욱 (울산대학교) 김민재 (국방과학연구소) 윤재문 (국방과학연구소) 유재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8권 제7호(통권 제466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05 - 414 (10page)
DOI
10.3795/KSME-B.2024.48.7.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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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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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 운동체는 국방의 목적뿐만 아니라, 해저 탐사 등의 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다목적 운동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동적인 항력 감소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V자형 미세 구조를, SUBOFF 모델에 유선 방향으로 적용했을 때 어떠한 항력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기존의 미세 구조를 적용하지 않은 매끄러운 표면의 SUBOFF 모델과 총 여섯 가지 경우의 마이크로미터 크기 미세 구조(h = 50, 100, 200, 250, 400, 500 μm), 총 일곱 가지의 모델에 대하여 전산 해석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h가 100 μm인 경우에서는 총 항력이 약 3% 감소했지만, 항력 효과 임계점을 지난 h가 500 μm인 경우에서는 총 항력이 약 3% 증가했다. 본 연구를 통해, 수중 운동체에 V자형 미세구조를 적용할 때 유동 특성 및 미세구조의 크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검증 및 목표
3. 미세 구조 적용에 따른 수중 항력 효과 분석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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