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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규 (진영고등학교) 권오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32권 제2호(통권 제98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31694/PM.2024.06.32.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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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체육 개념의 혼동으로 인한 정체성 위기라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체육 개념의 본래적 의미 회복을 위해 존 듀이의 교육철학과 사토의 체육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 신체 그리고 체육교육을 세계 내 관계라는 큰 틀 속에서 살펴보았다. 교육은 상황 속에 놓인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교육내용 사이의 관계 개념이며, 신체활동을 교과 특징으로 하는 체육에서 신체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하는 가능적 신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의 관계성과 신체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하는 체육은 신체활동을 수단으로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 사이의 관계개념으로, 체육교육은 학습자로 하여금 신체활동 문화에 입문하고, 신체활동 문화를 향유하며, 새로운 신체활동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재구성, 재조직되는 역동적 활동이 되어야 한다. 다만 이 연구에서 주장한 체육 개념은 제도로서의 체육이나 구체적인 체육 실천의 문제보다는 실존적 차원에서 체육의 철학적 의미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따라서 제도체육이나 체육실천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 제기에 있어서는 분명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듀이 교육철학과 사토 체육 개념의 관계성
Ⅲ. 체육의 관계성과 가능적 신체
Ⅳ. 세계 내 관계로서 체육교육의 의미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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