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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연 최익서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89 - 39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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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레이터는 전시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라 적절한 유물을 선정하게 되며 메시지의 정확한 전달을 위한 전시내러티브를 구성하게 된다. 그리고 전시연출을 위한 공간연출매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고민하게 된다. 과연 큐레이터는 어떻게 전시내러티브 목적에 따른 적절한 공간연출매체 적용을 할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서 이번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박물관 도자기전시에 있어 전시내러티브의 의도에 따라 각각의 공간연출매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그특성을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전시를 내러티브 목적에 따라 감상(Contemplation), 이해(Comprehension), 발견(Discovery), 인터랙션(Interaction)의 4 가지로 분류하고, 그 중에서 연구의 범위를 관람객이 느끼는 감상과 이해의 경험에 따라 도자기 전시를 위한 공간연출매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려 한다. 감상과 이해전시의 공간연출매체를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감상전시의 경우 감상밀도(유물매체)와 관람객 밀도를 낮추어 감상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관람객의 주목성을 높였다. 2)이해전시의 경우 정보밀도(패널, 영상, 디오라마)를 높이고 여러 가지 공간연출매체를통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감상전시는 집중도를 높여서 유물의 형태와 세부적인 문양을 감상하기위한 부분조명을 많이 사용하였다. 4)이해전시는 패널 및 디오라마를 통한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전반조명을 감상전시에 비해 많이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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