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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길시은 최유주 전지윤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57 - 6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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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의 기술 발달로 스마트 콘텐츠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에 대한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콘텐츠의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쉽게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어서 교육 콘텐츠 활용을 위하여 주목되고 있다. 특히 3-5 세 언어가 미숙한 유아동 대상의 교육 콘텐츠는 보다 다변화된유형의 스마트 콘텐츠로 제작되고 있다. 앱 스토어 시장을 살펴보면 유아동 스마트 콘텐츠는 전달하는 학습 내용과 교육방법에 따라 스토리 유형, 동요 유형, 대화 유형, 생활 놀이 유형, 과목별 학습 유형, 복합 학습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아동 스마트 콘텐츠는 영상 미디어 콘텐츠와 같이 획일화되어 구현되고 있어서 스마트 미디어의 특징적 표현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이 스마트 미디어의 활용성을 이용한 인터랙티브한 교육 콘텐츠가 부족한 상황에서 유아동 스마트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표현 방법론을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생활 놀이 유형의 유아동 대상의 스마트 교육 콘텐츠를 설계함에 있어서 AR 을 이용하여 현실에 가상의 객체를 결합하여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체험형 놀이 유형의 생활교육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스마트 콘텐츠에서 모바일 AR 이 실제와 같은 경험을 통하여 자연스러운 학습이 될 수 있도록 아날로그 학습 콘텐츠를 포함하여 연구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있는 디자인 방법론을 고안하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동에게 체험과 학습의 경계를 연결시킴으로써 기존의 스마트 콘텐츠의 인터랙션이 주는 경험을 다각화시킬 수 있는 학습 도구 디자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동 대상의 생활 교육 콘텐츠를 표현하는 디자인 요소를 조사하였고 기존 유아동 AR 콘텐츠 사례를 바탕으로 콘텐츠 유형을 도출하고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분석 사례를 기반으로 모바일 AR Book 의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모바일AR Book 을 제작함으로써 미디어가 가진 특징에 따른 적절한 디자인 도구가 향후 스마트 미디어 디자인에서 고려되어야할 중요한 부분임 증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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