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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선 조영식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57 - 36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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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도입된 STEAM 교육의 이론적 기틀을 다지고 과학과 예술 융합분야의 STEAM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융합인재교육에서 요구하는 3가지 조건을 충족하도록 개발하였으며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기술의 내용 및 요소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둘째, 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해 2개 이상의 교과목과 STEAM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습준거 틀(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을 기본으로 구성해야 한다. 본 연구는 영화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특수효과를 대주제로 설정하였으며 교육모형 툴인 ADDIE모형에 기반해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특수효과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물질의 물리적, 화학적 변화과정을 탐색하고 융합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둘째, 학습준거 틀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개요, 교사용, 학생용 교재를 중학교 자유학기제용으로 10차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셋째, STEAM 프로그램 개발 후 파일럿 테스트 적용 후 시범학교에 적용하였다. 이후 설문지 평가를 통해 만족도와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특수효과의 새로운 지식 탐구 및 특수효과에서 파생된 직업군을 이해하고 간접체험을 통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과학과 예술분야의 융합적 표현을 학습하고 과학분야 교육의 근본적 패러다임의 변화 및 능동적 융합인재 양성 기틀마련의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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