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지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개인이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유통까지 할 수 있는 1인 미디어의 개념을 탄생시켰다. 이러한 상황에서 YouTube는 전 세계적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대표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YouTube 내에서는 콘텐츠 경쟁이 가열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개인들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들은 자신의 콘텐츠를 돋보이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며, 그 중 사용자들로 하여금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동영상의 대표 이미지인 썸네일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YouTube에서 사용되는 썸네일, 그 중에서도 타이포그래피의 공간감을 중점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YouTube 크리에이터와 YouTube를 사용하여 홍보를 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콘텐츠 제작을 하는데 있어 이로운 기초자료가 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YouTube의 다양한 카테고리 중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Z세대에게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인 뷰티/패션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1위부터 10위까지의 구독자수 채널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유형은 타이포그래피의 공간감에 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분류작업 하였다. YouTube 썸네일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뷰티/패션에서는 카테고리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용자들로 하여금 이목을 끌고 개성 있고 다채로운 영상으로 전개 될 콘텐츠라는 것을 암시하기 위하여 양감 v의 발달 유형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뷰티/패션영역의 영상에서 거리 d의 발달 유형과 같이 무난하게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한 비율이 더 많았지만 양감 v의 발달 유형처럼 타이포그래피에 덩어리, 구조, 질감 등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형상을 표현한 방식의 영상들이 조회 수가 월등히 높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치열한 콘텐츠 경쟁에서 사용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양감 v의 발달유형과 이질적 차원 발달 유형 등과 같은 타이포그래피의 사용과 표현연구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87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