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국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종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7권 제7호(통권 제181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595 - 604 (10page)
DOI
10.7782/JKSR.2024.27.7.5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열차제어시스템은 도시철도 운영에 있어서 열차의 안전 운행, 선로용량, 열차운용 효율 등에 영향을 끼치며 열차 운행에서도 중요한 시스템이다. 또한 열차제어시스템은 기능 고장이 발생할 경우 대형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의 경우 시스템의 노후화로 인하여 장애 발생 가능성이 커지고 운영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내용연수가 도래된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열차제어 시스템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경제성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CBTC시스템과 대비하여 ATO시스템의 일상점검 점검주기 변경 시 내용연수 도래 후 시스템 개량 시의 경제성을 LCC(Life Cycle Cost)방법을 통하여 분석하고 비교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제어 시스템 LCC
3. LCC 수행을 위한 가정 및 비용 분석
4. 모델링 및 LCC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57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