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 (목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29 - 133 (5page)
DOI
10.31152/JB.2024.06.9.3.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성인간호학 수업에서 플립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학습전이, 학업성취도,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J도 소재 1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성인간호학 수업을 수강하는 104명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플립러닝은 15주차 수업기간중 자료수집 및 중재 적용은 5주 5시간으로 진행하였으며, 2024년 3월부터 5월까지 실시하였다. 플립러닝 수업진행은 수업 전 LMS에 동영상을 탑재하여 사전학습(Pre-Class)을 운영한 후 LMS퀴즈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풀도록 하였다. 본학습(In-Class)에서 학습자는 사례의 문제해결을 위한 조별 토의 후 발표를 수행하였으며, 교수자는 요약강의로 마무리하였다. 사후학습(After-Class)에서는 학습자가 요약정리 및 성찰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와 대응표본t검정(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러닝 교수법을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학습전이, 학습성취도, 문제해결능력은 적용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간호대학생들의 학습역량 향상을 위해 플립러닝을 다양한 교과목에 활용하여 적용할 것을 제안하며,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