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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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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아 (경희대학교) 민정배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5 - 177 (13page)
DOI
10.21298/IJTHR.2024.6.38.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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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E), 사회적 책임 경영(S), 지배구조 개선(G)을 뜻하는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가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새로운 경영 비전으로 대두되면서 기업들은 이에 발맞추어 착한 기업, 지속성장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항공사의 소비자 관점에서 ESG 경영이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기업이미지, 기업신뢰가 관계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ESG 경영을 통해 항공사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국내 항공사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항공사의 ESG, 기업이미지, 기업신뢰, 관계지속의도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항공사의 ESG 경영은 기업이미지, 기업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와 관계지속의도 간에도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SG 경영이 항공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기업신뢰를 재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냄으로써 항공사 또한 ESG 경영이 중요하다는 학술적 시사점과 항공사는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홍보를 통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투명성을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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