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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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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희 (호서대학교) 박혜영 (국립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17 - 128 (12page)
DOI
10.32431/kace.2024.27.4.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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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를 기반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한 후 학교급간에 따른 장애학생의 수업만족도와 융합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장애학생을 위한 휴머노이드 로봇 융합교육의 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에 본 연구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통해 장애학생이 기술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고, 학습 과정의 참여와 집중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긍정적인 놀이 경험, 또래 간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연구대상은 본 수업에 참석한 장애학생 69명을 중 설문에 응답을 완료한 41명이다. 연구결과, 첫째, 휴머노이드 로봇 융합교육 프로그램은 학교급 간에 상관없이 초등 및 중고등 장애학생에게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효과는 학습동기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봇의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지원 기능이 학생에게 수업 중 로봇과 협업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의사소통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하였다. 이는 보편적 학습 설계 기반 휴머노이드로봇 융합교육이 장애학생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보편적 학습 설계를 적용한 수업 설계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시사점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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